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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정보

장례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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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 첫째날

  • 01 임종(臨終) 고인이 숨을 거두려는 순간
    • 환자의 옆에 있는 사람들은 침착하게 행동해야 하며, 운명한 뒤 몸이 금새 굳는 것을 막기 위해 팔다리를 주물러 주는 것이 좋다.
    • 마지막으로 환자에게 물을 말이 있으면 답하기 쉽게 묻고 그것을 남겨둔다.
    • 평소 환자가 보고 싶어 하던 일가친지나 이웃에서 급히 기별한다.
    • 마지막 운명을 지킨다. 이때 주변에서 통곡하는 것은 숨을 거두는 마지막 마음을 아프게 할 수 있으므로 좋지가 않다.
  • 02 수시(收屍)
    • 운명하면 즉시 머리를 높고 곧게 괴고 사지가 굳기 전 팔과 다리를 똑바르게 펴준다.
    • 수시로 꼼꼼하게 해주지 않으면 팔다리가 꼬일 수도 있으므로 아주 신경을 써야 한다.
    • 탈지면으로 코와 귀, 항문을 막고 눈과 입을 다물게 한 후 시신 주위를 소독한 후 백지로 얼굴을 가려준다.
    • 깨끗한 탈지면으로 시신을 닦아내고 수의(삼베, 명주)를 갈아입히고 소렵(손, 발) 한다.
    • 병풍 및 가리개로 가리고 망인의 사진을 모시고 촛불을 켜고 분향한다.
  • 03 발상(發喪) 아들, 딸, 며느리가 머리를 풀고 초장이 났음을 알리는 것
    • 상주는 죽은 사람의 장자가 된다.
    • 장자가 없으면 장손이 주상이 되고, 남편이 죽었을 때에는 남편의 가까운 친지가 주상이 된다.
    • 출계한 아들과 출가한 딸은 머리를 풀지 않으며 비녀만 뺀다.
    • 가족들은 수시가 끝나면 검소한 옷으로 갈아입고 근신하며 애도한다.
    • 기중, 상중이란 글로써 초상을 알린다.
  • 04 호상(護喪) 초상을 치르는 모든 일을 주관하는 것
    • 상가에 호상소를 설치한다.
    • 주상은 상례 경험이 많은 사람을 호상으로 정하고 정례 대행업체에 의뢰하여 부고, 택일, 사망진단서, 장지, 사망신고, 매(화)장 신청을 주관하도록 한다.
    • 손님 받을 장소와 음식을 준비한다.
      ※ 부고(訃告) : 장일과 장지가 결정되면 가까 친지와 친족들에게 구두나 서신 또는 전화로 부고한다.

장례 둘째날

  • 01 염(殮)과 습(襲) 고인의 몸을 향나무나 쑥 다린 물로 씻어주는 것, 시자(侍子)는 망자(亡子)가 남자인 경우엔 남자가, 여자인 경우엔 여자가 한다.
    목욕(습) 준비물
    1. 물그릇 (시신의 위쪽과 아래쪽에 놓는다)
    2. 새솜과 새수건 세벌 (시신의 윗몸, 아랫몸을 씻고 닦기 위한 것)
    3. 주머니 다섯 개 : 목욕 후에 머리카락, 좌우 손톱 및 발톱을 깎아서 넣을 주머니
    4. 빗 : 남녀공용
  • 02 사망신고와 매장신고
    • 사망진단서 발급
    • 사설묘지의 경우 묘지사용승낙서 발급
    • 관할주소지 동사무소에 사망신고와 매장신고를 한다.
  • 03 입관(入棺)
    • 망인의 몸집과 키에 맞는 관으로 한다.
    • 관에 시신을 넣고 시신이 흔들리지 않게 시신이 입고 있던 옷이나 깨끗한 벽지를 넣어둔다.
    • 관 위에서 먹으로 “○○(직함) ○○(본관) ○○○(성명)의 널”, 여자의 경우 “유인(孺人) ○○(본관) ○씨의 널”이라고 쓰고, 장지(壯紙)로 싼 뒤 노끈으로 묶는다.
    • 입관이 끝나면 관 밑에 나무토막을 깔고 홑이불(관보)로 덮어 병풍으로 가려둔다.
  • 04 성복(成服)
    • 일반적으로 한복일 경우 바지, 저고리, 두루마기, 혹은 양복, 검은 넥타이를 하고 가문에 따라 두건, 행건, 지팡이, 짚신, 왼쪽가슴에 상징이나 완장을 두른다.
    • 상복을 입는 기간은 장일까지 하되 상제의 상징은 탈상까지 한다.
    • 평소 환자가 보고 싶어 하던 일가친지나 이웃에게 급히 기별한다.
  • 05 조문(弔問)
    • 조객은 영좌 앞에 꿇어앉아 분향하고 두 번 절하고 상주와 인사할 때는 “얼마나 슬프십니까?” 등 위로의 말과 상주는 간단한 말로 조문을 받는다.
    • 표준 가정의례에 따라 조객에 대한 음식 접대는 하지 않는다.
    • 표준 가정의례에 따라 조객은 조화를 보내지 않는다.
  • 06 장일(葬日)과 장지(葬地)
    • 사망일로부터 3일이 되는 날로 한다.(5일, 7일장도 있음) 매장 또는 화장을 하며, 가족묘지나 공원묘지 또는 선산을 이용, 합장일 경우 남좌여우(男左女右)로 한다.
  • 07 천광(穿壙)
    • 천광은 깊이 1.5미터 정도로 출상하기 전에 미리 준비한다. 개토재를 위해 술, 과일, 포, 식혜 등을 진설하고 개토고사를 지내며 선산일 경우 먼저 제일 위인 조상이나 선산에 고사를 지낸다.

장례 셋째날

  • 01 발인제(發靷祭) 영결식과 동일
    • 영구가 상가 또는 장례식장을 떠나기 바로 전에 하는 것이다.
    • 영구를 상여나 영구차에 싣고 그 앞에 제상을 진성하고 견전고사를 읽은 후 상주이하 복인이 곡을 하며 재배한다.
    • 제상에는 사진을 노호고 촛대, 향로 및 향합을 준비한다.
    • 영결 식순은 다음과 같다. (개식 → 상제의 분향 배례 → 고인의 약력보고 → 조사, 조가 → 조객분향 → 호상인사 → 폐식)
  • 02 운구(運柩)
    • 영구차 또는 영구수레 혹은 상여로 운구한다.
    • 행렬을 지어 운구할 때는 사진, 명정, 영구, 상제, 조객 순으로 한다.
  • 03 하관(下官)과 봉분(封墳)
    • 영구가 장지에 도착하면 먼저 명정을 풀어서 관 위에 덮고 상제들이 마주서서 절을 두 번 한다.
    • 시간이 되면 결관을 풀어 좌향을 바로 잡은 후에 하관을 하며, 이때 지석을 같이 묻고 봉분을 한다.
    • 산신에게 폐백을 드리고 현훈(玄?)과 운아(韻雅)를 넣는데, 현과 운은 관의 동쪽 위에 놓고 혼과 아는 관의 서쪽 아래에 함께 넣는다.
  • 04 위령제(慰靈祭)와 반우(反隅)
    • 봉분이 끝나면 영좌를 분묘 앞에 옮겨 간단하게 제사를 지내 고인의 명복을 빈다.
    • 화장은 영좌를 유골함으로 대신하여 제를 올린다.
    • 위령제의 순서는 분향 → 헌작(獻爵) → 독축(讀祝) → 재배(再拜)
  • 05 성묘(省墓)
    • 성묘할 때는 재배나 묵념으로 하고 재수는 준비하지 않거나 간단하게 마련하는 것도 좋다.
    • 장지에 돌아온 당일 저녁 영좌에 혼백을 모시고 초우를 지내며, 이튿날 아침에 재우(再虞)를 지내고 장례를 치르고 3일 만에 첫 성묘를 간다.

장례 넷째날

  • 01 삼우(三虞) 장례 후 3일째 되는 날 첫 성묘를 할 때 올리는 제사
    • 원래 장례 후 첫째 날, 둘째 날 지내는 초우와 재우가 있지만 최근에는 이들은 제외하여 지내는 것이 대부분이다.
  • 02 탈상(脫喪)
    • 부모, 조보무와 배우자의 상기는 100일로 하되, 기타의 경우에는 장일까지로 한다.
    • 탈상제는 기제에 준한다.
  • 03 장례 후 일처리
    초상을 치르느라 어수선해 진 집안을 정리하고 고인의 유품을 잘 모셔둔다.
    1. 영정모시기 : 장례 때 썼던 사진(영정)을 일정한 장소에 잘 모셔두었다가 제사 때 사용한다.
    2. 경비정리 : 장례가 끝나면 호상으로부터 금전관리 등 일체의 사무를 인계받아 총정리를 한다.
    3. 장례를 치르는 동안 애써주신 호상과 친지들이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의 인사를 드리도록 한다.
    4. 호상을 맡아주신 분에게는 나중에 댁으로 찾아가서 인사드리는 것이 예의이며, 문상을 다녀간 조객들에게는 감사의 인사장을 엽서정도 크기의 흰 종이에 인쇄를 해서 흰 봉투에 넣어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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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식 상례

임종에서 입관까지의 절차는 일반 상례와 대동소이하며, 오직 영결식의 방법이 다를 뿐이다. 불교의 장례의식은 의례 법규인 [직문의법]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자세하지는 않다.

다비식(茶毘式)(영결식) 순서
  • 개식(開式)
    호상이 맡아서 한다.
  • 삼귀의례(三歸依禮)
    불(佛). 법(法). 승(僧)의 삼보(三寶)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의식을 주례승(主禮僧)이 행한다.
  • 약력보고(略歷報告)
    고인을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하는 뜻에서
    생전에 고인과 가까웠던 친구가 한다.
  • 착어(着語)
    고인을 위해 주례승이 부처의 가르침을 설법(說法)한다.
  • 창혼(唱魂)
    극락 세계에 가서 편안히 잠들라는 것으로
    주례승이 요령(搖領)을 흔들며 고인이 혼을 부른다.
  • 헌화(獻花)
    친지 대표가 고인의 영전에 꽃을 바친다.
  • 독경(讀經)
    주례승과 모든 참례자가 고인의 혼을 안정시키고 생전의 모든 관계를 청산하고 부처님의 세계에 고이 잠들라는 경문을 소리내어 읽는다.
  • 추도사(追悼辭)
    초상에는 조사(弔辭)라고 하며 일반에서 행하는 의식과 같다.
  • 소향(燒香)
    모든 참례자들이 향을 태우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
  • 사홍 서원(四弘誓願)
    주례승이 하며 아래 같다.
  • 폐식(閉式)
    영결식 절차가 끝났음을 선언한다.
  • 중생무변 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중생은 끝닿는 데가 없으니 제도(濟度)하여 주기를 맹세한다.
  • 번뇌무진 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인간의 번뇌는 끝이 없으므로 번뇌를 끊기를 원하는 맹세이다.
  • 법문무량 서원학(法問無量誓願學):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 불도무상 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식 상례

운명한 시신의 정제 수시에서부터 하관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의식절차가 목사의 집례에 행해진다. 운명을 하면 찬송과 기도로 고인의 영혼을 하나님께 맡기는 뜻의 예배를 보며 초종 중에는 날마다 목사의 집례로 기도를 갖고, 유가족은 빈소에서 기도회를 가지는데, 찬송이 그치지 않게 한다. 곡은 하지 않고 음식도 차리지 않으며 절도 하지 않는다. 또한 아침저녁으로 전과 상식을 올리지 않고 염습할 때에 묶지도 않는다. 영결식은 영구를 교회에 안치하거나 상가에서 간단하게 행하는 경우가 있으며, 분향대신 영전에 꽃 한송이씩 바친다. 하지만 일반 조객들을 위해 분향을 준비하기도 한다.

영결식 순서
  • 개식사(開式辭)
    주례목사(主禮牧師)가 맡아서 한다.
  • 찬송(讚頌)
    주례목사가 임의로 정한다.
  • 기도(祈禱)
    고인의 명목과 유족의 위로를 기원한다.
  • 성경 봉독(聖經奉讀)
  • 시편 낭독(詩篇朗讀)
  • 신약 낭독(新約朗讀)
    기도
  • 고인의 약력보고(略歷報告)
  • 주기도문(主祈禱文)
  • 찬송
    식장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다같이 한다.
  • 헌화(獻花)
    고인의 명복을 빌며 영전에 바친다.
  • 출관(出棺)
하관식 순서
  • 개식(開式)
    호상이 맡아서 한다.
  • 삼귀의례(三歸依禮)
    불(佛). 법(法). 승(僧)의 삼보(三寶)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의식을 주례승(主禮僧)이 행한다.
  • 약력보고(略歷報告)
    고인을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하는 뜻에서
    생전에 고인과 가까웠던 친구가 한다.
  • 착어(着語)
    고인을 위해 주례승이 부처의 가르침을 설법(說法)한다.
  • 창혼(唱魂)
    극락 세계에 가서 편안히 잠들라는 것으로
    주례승이 요령(搖領)을 흔들며 고인이 혼을 부른다.
  • 헌화(獻花)
    친지 대표가 고인의 영전에 꽃을 바친다.
  • 독경(讀經)
    주례승과 모든 참례자가 고인의 혼을 안정시키고 생전의 모든 관계를 청산하고 부처님의 세계에 고이 잠들라는 경문을 소리내어 읽는다.
  • 추도사(追悼辭)
    초상에는 조사(弔辭)라고 하며 일반에서 행하는 의식과 같다.
  • 소향(燒香)
    모든 참례자들이 향을 태우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
  • 사홍 서원(四弘誓願)
    주례승이 하며 다음과 같다.
  • 폐식(閉式)
    영결식 절차가 끝났음을 선언한다.
  • 중생무변 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중생은 끝닿는 데가 없으니 제도(濟度)하여 주기를 맹세한다.
  • 번뇌무진 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인간의 번뇌는 끝이 없으므로 번뇌를 끊기를 원하는 맹세이다.
  • 법문무량 서원학(法問無量誓願學):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 불도무상 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는 것이다.

천주교식 상례

생전에 영세를 받은 사람은 [성교 예규]에 의하여 장례를 치른다. 신자로서의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우리나라의 고유 풍습이나 장례의식을 존중하여 병행하기도 한다.

종부성사(終傅聖事)

마지막 숨을 거둘 때에 행하는 행사를 성사를 종부라고 하며 의식이 있을 때 신부를 청하여 종부 성사를 받는데, 오늘날에는 명칭이 바뀌어 병자 성사(病者聖事)라고 한다 이 의식을 행하기 전에 가족들은 환자의 옷을 깨끗하게 갈아입히고 성유(聖油)를 바를 곳, 즉 얼굴과 눈, 코, 입, 손바닥, 발바닥 등을 씻어 준다. 또한 상위에 흰 천이나 백지를 깔고 그 위에 십자고상(十字苦像)과 촛대, 성수 그릇, 성수 채, 작은 그릇 등을 준비한다. 신부가 도착하면 상위의 촛대에 불을 밝힌 다음 신부와 환자만 남기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물러나는데, 이는 고해성사(告解聖事)가 있기 때문이다. 고해성사가 끝나면 노자성체(路資聖體), 종부 성사, 임종 전 대사의 순서로 성사를 진행한다.

임종 전 대사

종부 성사는 신부가 없이 운명했을 때에도 받을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환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말을 해주고 《성서(聖書)》가운데 거룩한 구절을 골라 읽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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